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PO연번 | 학습성과 | |
---|---|---|
PO 1 | 기초지식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PO 2 | 실험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PO 3 |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PO 4 | 실무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PO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PO 6 | 협동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PO 7 |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PO 8 | 공학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PO 10 |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상관관계
교육목표 | 학습성과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
1. 과학적사고와 창의력을 겸비한 인력양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시스템 및 제품의 디자인, 설계, 제조, 생산 등의 통합적 전문지식을 가진 인력양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책임감을 겸비한 인력양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비고 | ● 크게 관련됨 ◐ 상당히 관련됨 ○ 약간 관련됨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실행방법 및 정량적 평가
PO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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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정확히 알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산업공학적인 해결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 | |
중 | 주어진 문제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를 기반으로 산업공학적인 해결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 ||
하 |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의 제시가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지도교수 상담 시 수학, 기초 과학, 전공과목의 이수체계에 대한 지도 | ||
↓ | |||
측정 | - 졸업논문의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충분하고 정확하게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어느 정도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산업공학 문제해결에 수학, 기초 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이 단편적으로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
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2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여 수집한 자료로부터 사실이나 가설의 유효성을 입증할 수 있다. | |||
---|---|---|---|
수행수준 | 상 |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으나,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조금 부족하다. | ||
하 | 실험 등을 통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표나 그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약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 문제 해결 기법, 설계 기법을 전공 교과목에 반영 | ||
↓ | |||
측정 | - 졸업논문의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충분히 수행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문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선정하여 실험을 실시하고, 얻어진 자료를 통계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는 능력이 단편적으로 사용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
||
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3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주어진 공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로부터 문제를 정의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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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 |
중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 ||
하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공 지식을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나,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해결할 과제(task)를 정의하고 공식화(formulation)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해결 가능한 기술적 문제가 종합설계의 주제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지도 | ||
↓ | |||
측정 |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종합설계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여 과제가 창의적으로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어느 정도 활용하여 과제가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종합설계 수행과정에 산업공학의 지식을 단편적으로 활용하여 과제가 정의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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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4 :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공학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
---|---|---|---|
수행수준 | 상 |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 |
중 |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 ||
하 | 주어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졸업논문 작성과정에 다양한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도록 지도 교수가 지도 | ||
↓ | |||
측정 | - 졸업논문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충분히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어느 정도 적절히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 논문 작성에 최신 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단편적으로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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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5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현실적 제약 조건을 반영한 설계 문제에 대하여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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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기술적 문제에 현실적 제약이 충분히 고려되어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 |
중 |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기술적 문제에 현실적 제약이 어느 정도 고려되어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 ||
하 | 종합설계에서 해결한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의 설계에 현실적 제약이 미흡하게 취급되었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종합설계의 수행과정에 적절한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지도 | ||
↓ | |||
측정 |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종합설계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종합설계에서 현실적 제약을 충분히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종합설계에서 현실적 제약을 어느 정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이 설계되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종합설계에서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의 설계에 현실적 제약을 단편적으로 고려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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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6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기술적 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팀의 구성원과 상호 협력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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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을 설득할 수 있다. 팀원의 의견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을 유도할 수 있다. | |
중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과 토론할 수 있다. 팀원의 의견을 이해할 수 있으나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하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팀원을 이해시키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종합설계를 진행하는 과정에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발표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팀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 ||
↓ | |||
측정 | - 종합설계 결과보고서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종합설계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팀원을 설득할 수 있으며, 팀원의 의견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결론을 유도하는 리더십이 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으며, 팀원의 의견을 이해하고 적절한 결론으로 유도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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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7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말이나 글로써 의사소통 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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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을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었다. | |
중 |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을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 ||
하 | 봉사 활동, 국제 활동, 산업체 견학, 특강 참석, 학회 참석 의지가 약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 ||
↓ | |||
측정 | - 체험활동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체험활동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시키는 능력을 충분히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타인을 설득시키는 능력을 어느 정도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을 습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
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8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공학적인 문제 해결이 주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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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수준 | 상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하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미흡하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졸업논문 작성과정에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한 보건, 안잔,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 ||
↓ | |||
측정 | - 졸업논문 작성, 발표, 질의응답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졸업논문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졸업논문에서 제시된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중 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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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9 : 공학도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공학도의 윤리문제나 직업적인 책임감을 인식하고 사회 활동에서 이를 실천하고 있다. | |||
---|---|---|---|
수행수준 | 상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체험활동에 참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학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었다. | |
중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이 있으며 이를 실천할 의지를 가지고 체험활동에 참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학인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 ||
하 |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는 체험활동에 별로 참석하지 못하였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 ||
↓ | |||
측정 | - 체험활동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체험활동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충분히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산업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있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
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PO 10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수행 준거 : 사회에 진출한 이후에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평생 교육에 스스로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
---|---|---|---|
수행수준 | 상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충분히 수행하였다. | |
중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어느 정도 수행하였다. | ||
하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비교과 활동을 미흡하게 수행하였다. | ||
Close the loop |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도록 한다. | |
↓ | |||
실행 | - 지도교수 상담을 통하여 체험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교육 | ||
↓ | |||
측정 | - 체험활동 평가 | ||
↓ | |||
평가 | - 매년 12월(또는 6월) 교육평가위원회에서 종합평가 후 지도방안을 학부 교수들에게 전달 | ||
↓ | |||
공개 | -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를 전공 홈페이지에 공개 | ||
평가도구 | - 체험활동 | ||
평가기준 Rubrics |
상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3점 중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다. 평가도구 평점 : 2점 하 : 체험활동을 통해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평가도구 평점 : 1점 |
||
프로그램 목표 | - 평가기준에 대해 “중” 이상의 성취도 평가를 받은 학생이 60%이상 되도록 한다. |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실행방법 및 정량적 평가
학습성과 영역 | |||||||
---|---|---|---|---|---|---|---|
구분 | 평가도구 | 평가 결과 (O 표시) | 비고 | ||||
PO 01 | 기초지식 | 졸업논문 | 상 | 중 | 하 | ||
PO 02 | 실험능력 | 졸업논문 | 상 | 중 | 하 | ||
PO 03 | 문제해결 | 종합설계 | 상 | 중 | 하 | ||
PO 04 | 실무능력 | 졸업논문 | 상 | 중 | 하 | ||
PO 05 | 설계능력 | 종합설계 | 상 | 중 | 하 | ||
PO 06 | 협동능력 | 종합설계 | 상 | 중 | 하 | ||
PO 07 | 의사전달 | 체험활동 | 상 | 중 | 하 | ||
PO 08 | 공학이해 | 졸업논문 | 상 | 중 | 하 | ||
PO 09 | 직업윤리 | 체험활동 | 상 | 중 | 하 | ||
PO 10 | 평생학습 | 체험활동 | 상 | 중 | 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