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대한인간공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등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2192
작성일
2022.05.12
첨부
대한인간공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등 수상


- 최우수 논문상, 장려상, 우수포스터상 3개 부문 수상

우리 대학 산업공학부 인간공학연구실(지도교수 김상호) 학생들이 ‘(사)대한인간공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정의승 논문상), 장려상,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최우수 논문상에 해당하는 정의승 논문상은 허인석 산업공학과 박사과정 학생 외 4인이 수상했다. 허인석 학생은 ‘LSTM 신경망을 활용한 하지 작업동작 시퀀스 예측 방안’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작업자의 동작의도와 외골격 로봇의 반응 사이 동기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AI기술 기반의 휴먼 로봇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어 노동 강도의 감소가 기대된다.

장려상 수상 논문은 우종하 석사과정 학생 외 4인의 ‘소규모 사업장에서의 안전보건관리 담당 제 제도 도입 효과 고찰’에 관한 것으로, 안전보건관리 담당자 제도 도입 후 관리 및 교육 분야에서의 개선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제도 도입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제약조건 극복 대안을 제시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용 외골격 로봇의 우선 도입을 요하는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형 검토’관련 내용을 발표한 김범수(산업공학부 4년) 학생 외 5인은 학술대회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는 산업용 외골격 로봇의 우선도입이 필요한 자세를 식별할 수 있는 PRISMA 기반의 문헌 검토 후 계층적 분류 모델 수립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사)대한인간공학회는 1982년 설립돼 올해 40주년을 맞았다. 인간공학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발전, 보급, 응용하여 인간공학 관련 기술진흥에 공헌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지난 2003년에는 세계인간공학회(IEA Congress 2003)를 개최했다. 1년에 6회 인간공학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한국 제품의 대외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위해 ‘인간공학 디자인 상’을 시상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2022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지나 4월 27일부터 3일간 서울 LG사이언스파크에서 ‘메타버스와 고객 경험(CX) 혁신’이라는 주제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