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rojects

우리대학 공학계열전체 11개프로그램 공학교육(예비)인증 획득!

작성자
한수진
조회
4189
작성일
2009.04.28

우리대학 공학계열전체 11개 프로그램

공학교육(예비)인증 획득해 

  우리대학 기계공학부, 전자공학부, 컴퓨터공학부, 건축학부, 토목환경공학부, 신소재시스템공학부의 11개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은 공학교육인증 평가기관인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ABEEK)에서 실시한 2008년도 평가에서 2008년 12월 31부로 예비인증을 취득하였다.

  공학인증평가는 평가단장 및 각 전공별로 22명의 평가위원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2박3일동안(2008.05.05 ~ 05.07)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였으며, 이후 약 6개월 동안의 대응평가 단계를 거쳐 최종 결정되었다. 예비인증은 인증과정을 거친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하여 부여되며, 인증과정의 졸업생이 배출되면 중간인증평가 단계를 거쳐 본인증으로 전환된다. 평가과정에서 각 프로그램은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에 대한 대학의 공학교육인증 운영 실태와 공학교육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받았다.

  우리대학의 11개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은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 고분자공학심화프로그램, 기계공학심화프로그램, 산업시스템공학심화프로그램, 나노바이오텍스타일공학심화프로그램, 소프트웨어공학심화프로그램, 전자공학심화프로그램, 정보나노소재공학심화프로그램, 컴퓨터공학심화프로그램, 토목공학심화프로그램, 환경공학심화프로그램이다. 11개 프로그램에 소속된 학생수는 약 4700명으로 우리대학의 공학과 관련된 학부 및 전공이 모두 포함된 것이다. 

  이번 공학교육인증의 예비인증 취득을 통하여 우리대학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공학교육 제공과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공학인을 양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공학교육인증원은 2007년 6월 회원국 상호간에 각국의 공학 학부교육의 실질적인 등가성(equivalency)을 유지하고 있음을 인정하는 국제적인 협약체인 워싱턴어코드 정회원으로 가입하였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진정한 의미의 전문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심화공학교육 운영 제도이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는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개선함으로써 졸업생들이 공학실무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장하며, 글로벌시대에 엔지니어로서 그 품질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공학교육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산업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겸비한 전문공학인을 배출하는데 기여한다. 공학교육인증과정의 학생들은 전문교양, 수학, 과학, 컴퓨터, 전공(설계교과목 포함) 교과목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규정한 인증기준에 의거하여 이수하고, 전문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인증과정으로 졸업한 학생들의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에는 공학교육인증 사항이 표기되며, 비인증과정의 학생과 구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