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프로그램

인증프로그램

HOME 인증프로그램 컴퓨터공학 학습성과 및 평가

학습성과 및 평가

컴퓨터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컴퓨터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 번호, 내용, 키보드에 관한 정보 제공
번호 내용 키보드
PO1 수학, 기초과학, 인문 소양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기초응용
PO2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정의하고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문제분석
PO3 사용자 요구사항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설계능력
PO4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식 또는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능력 검증능력
PO5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포함한 적절한 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도구활용
PO6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협동능력
PO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의사소통
PO8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파급효과
PO9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책임의식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평생학습

국립금오공대학교 및 컴퓨터공학부의 교육목표와 본 프로그램 교육목표 상관관계

국립금오공대학교 및 컴퓨터공학부의 교육목표와 본 프로그램 교육목표 상관관계 : 대학의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기초지식(PEO1), 전공지식(PEO2), 설계능력(PEO3), 국제업무(PEO4), 윤리의식(PEO5), 종합상관도에 관한 정보 제공
대학의 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기초지식(PEO1) 전공지식(PEO2) 설계능력(PEO3) 국제업무(PEO4) 윤리의식(PEO5) 종합
상관도
국가관과 미래상을 지닌 지도자 양성
실천적이고 창조적인 전문인 양성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사회인 양성

◎:밀접, ○:보통, ∘:약함

학습성과의 수행준거 및 평가방법

[PO1. 기초지식]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에서 배운 내용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컴퓨터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출구면담
성취수준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에서 배운 내용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컴퓨터공학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에서 배운 내용들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거나 이를 활용하여 컴퓨터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용 능력이 부족하다.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에서 배운 내용들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며, 컴퓨터공학 문제로의 적용 능력 또한 부족하다.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학부 전공 교과목 과제 중 기초지식을 활용한 과제를 제시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적용 방법이 적절하다. [붙임 2-1] 참고
기초지식에 대해 이해하고 있거나 전공 교과목으로의 적용 방법을 알고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전문교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적용 방법이 부적절하다.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 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3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실행 BSM 교과목 수강(현재 26학점 이상), BSM 원리를 컴퓨터공학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 수강(멀티미디어공학, 컴퓨터그래픽스 등)
측정 평가도구 : 출구면담,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출구면담”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 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판단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출구면담 : MSC 교과목 점검을 통한 최소 이수 학점 상향 조정 검토, 응용 능력 향상을 위한 전공 교과목 검토 및 MSC 관련 내용 강화
  - 자가진단 평가 : 상담과 공학교육인증 안내서 등을 통한 PO1에 대한 이해도 제고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2. 문제분석]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주어진 문제와 자료를 분석하여 모델링을 통해 해당 문제를 표현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성취 수준 적절한 문제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링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문제 분석 결과가 적절히 제시되어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링의 제시가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문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모델링 결과를 제시할 수 없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대상 문제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고 이에 대한 모델링 결과가 적절히 제시되어 있다. <개정 2016.11.28> [붙임 2-1] 참고
대상 문제가 적절히 기술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모델링 제시가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대상 문제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다.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 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3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실행 관련 교과목 수강 : 디지털공학실험, 데이터구조및알고리즘 등
측정 평가도구 : 종합설계 발표,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종합설계”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종합설계 : 전공 교과목 중 PO2 관련 교과목 내용 검토, PO2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 상관관계 추가 검토 및 내용 보완
  - 자가진단 평가 : 상담과 공학교육인증 안내서 등을 통한 PO2에 대한 이해도 제고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3. 설계능력]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대상 문제의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및 모듈을 설계를 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성취 수준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 및 모듈 설계 내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이 제시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기술이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요구사항 및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 및 모듈 설계 내용이 명확히 기술되어 있다. <개정 2016.11.28> [붙임 2-1] 참고
설계 내용이 제시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기술이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기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2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실행 설계 교과목 수강 : 현재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개정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종합설계,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종합설계”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목표 달성 시 : 목표치 상향 조정 검토
▪목표에 미달한 경우 : 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교과목 내용 검토, 설계 교과목 최소 이수 기준 상향 조정 고려, 설계 교과목 추가 지정(분할 학점)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종합설계 : 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교과목 내용 검토, 설계 교과목 최소 이수 기준 상향 조정 고려, 설계 교과목 추가 지정(분할 학점)
  - 자가진단 평가 : 상담과 공학교육인증 안내서 등을 통한 PO3에 대한 이해도 제고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4. 검증능력]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문제 해결을 위한 설계 내용을 프로그래밍 구현 및 실험 등을 통해 검증하고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성취 수준 설계 내용에 따라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으며 실험 등을 통해 문제점을 찾고 보완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에 따라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으나 설계 내용에 대한 검증 능력이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에 따른 시스템 구현 능력이 부족하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설계 내용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현을 완료하였으며 문제점 등을 보완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향상시켰다. <개정 2016.11.28> [붙임 2-1] 참고
설계 내용을 반영하여 시스템 구현을 완료하였으나 실험 등을 통한 분석 작업이 미흡하였다. <개정 2016.11.28>
설계 내용을 반영한 시스템 구현을 완료하지 못하였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2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개정 2016.11.28>
실행 설계 교과목 수강 : 현재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신설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종합설계,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종합설계”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목표 달성 시 : 목표치 상향 조정 검토 <신설 2016.11.28>
▪목표에 미달한 경우 : 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교과목 내용 검토, 설계 교과목 최소 이수 기준 상향 조정 고려, 설계 교과목 추가 지정(분할 학점) <신설 2016.11.28>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종합설계 : 입문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교과목 내용 검토(특히 구현 후 이를 평가하는 부분에 대한 보완 검토), 설계 교과목 최소 이수 기준 상향 조정 고려, 설계 교과목 추가 지정(분할 학점) <개정 2016.11.28>
  - 자가진단 평가 : 상담을 통해 본 학습성과에 대한 이해도 제고 <신설 2016.11.28>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5. 도구활용]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컴퓨터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성취 수준 컴퓨터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 능력이 있고,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들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컴퓨터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 능력이 있고,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으나 능숙하지 못하다. <신설 2016.11.28>
컴퓨터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기술의 이해 및 개발 도구의 활용 능력이 기초적인 수준이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최신 기술의 적용이 절절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의 활용이 적절하다. <신설 2016.11.28> [붙임 2-1] 참고
최신 기술 및 개발 도구의 활용도가 높으나 능숙하지 못하다. <신설 2016.11.28>
최신 기술의 적용 난이도가 낮은 편이며 개발 도구의 활용이 기초적인 수준이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4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90% 이상을 차지함 <개정 2016.11.28>
실행 설계 및 실험실습 과목 수강 : 도구 활용 등 실무 능력과 연관성이 높음 도구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관련 과목 수강, 인턴십 수행 <신설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종합설계,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개정 2016.11.28>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종합설계”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개정 2016.11.28>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종합설계 : 관련 교과목에서의 도구 활용 관련 내용 검토
  - 부족 시 내용 조정 검토 또는 추가 교과목 지정, 최신 기술 세미나 참여 독려, 특별 강좌 개최 <신설 2016.11.28>
  - 자가진단 평가 : 상담과 공학교육인증 안내서 등을 통한 PO4에 대한 이해도 제고 <개정 2016.11.28>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6. 협동능력]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팀 단위 과제 수행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성취 수준 협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팀원들과 협동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협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협동할 수 있으나 주어진 역할을 완수하지 못한다. <신설 2016.11.28>
협동의 필요성은 이해하고 있으나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완수하지 못한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자신이 경험한 팀 단위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협동의 필요성과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음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붙임 2-1] 참고
팀 단위 프로젝트의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으며 협동의 필요성 및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신설 2016.11.28>
팀 단위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으나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였고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미흡힌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5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95% 이상을 차지함 <개정 2016.11.28, 개정 2018.03.14>
실행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 설계 교과목 수강 : 주로 팀 단위 프로젝트가 수행됨 작품발표회 참여 <신설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출구면담,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출구면담”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개정 2016.11.28>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출구면담 : 팀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 파악 및 추가 지정, 종합설계 교과목에서 협동능력 강조, 학과 학술 동아리 및 학과 행사 참여 권장 <신설 2016.11.28>
  - 자가진단 평가 : 상담을 통한 협동 능력의 의미 및 중요성 설명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7. 의사소통]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발표 또는 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종합설계 <개정 2016.11.28>
성취 수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발표와 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발표 또는 보고서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주어진 주제에 대한 의사 전달 능력이 미흡하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발표력이 뛰어나며 발표자료가 체계적으로 작성되어 있다. <신설 2016.11.28> [붙임 2-1] 참고
발표력이 뛰어나거나 발표자료가 체계적으로 작성되어 있다. <신설 2016.11.28>
발표력이 미흡하며 발표자료의 내용이 체계적이지 못하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3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실행 발표 과제를 동반하는 교과목 수강 : 컴퓨터구조론, 임베디드시스템프로젝트 <신설 2016.11.28> 설계 교과목 수강 : 발표가 많음 <신설 2016.11.28>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 수강 : 팀원간 의사 소통을 통한 능력 향상 <신설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종합설계,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종합설계”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종합설계 : 발표를 동반하는 교과목 추가 지정, 전시회 참가 유도 <신설 2016.11.28>
  - 자가진단 평가 : 상담을 통한 의사 전달 능력의 의미 및 중요성 설명 <개정 2016.11.28>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8.파급효과]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어떤 문제에 있어서 자신이 제시한 컴퓨터공학적 해결 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출구면담
성취 수준 어떤 문제에 있어서 자신이 제시한 컴퓨터공학적 해결 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어떤 문제에 있어서 자신이 제시한 컴퓨터공학적 해결 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개정 2016.11.28>
어떤 문제에 있어서 자신이 제시한 컴퓨터공학적 해결 방안이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공학윤리헌장 참고)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공학윤리헌장 참고)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특정 컴퓨터공학 문제와 이와 관련된 안전, 경제, 사회, 환경적 파급 효과 및 대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붙임 2-1] 참고
특정 컴퓨터공학 문제와 이와 관련된 안전, 경제, 사회, 환경적 파급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개정 2016.11.28>
컴퓨터공학 문제와 이와 관련된 안전, 경제, 사회, 환경적 파급 효과를 설명하지 못한다. <개정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3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70% 이상을 차지함
실행 관련 교과목 수강 : 현대사회와기술, 세계문화의이해 등 세미나 참여
측정 평가도구 : 출구면담,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출구면담”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출구면담 : 관련 교양 교과목 내용 검토, 전공 교과목 중 PO8에 대한 교육이 가능한 교과목 발굴 및 내용 추가
  - 자가진단 평가 : 종합 설계, 상담, 설명회를 통한 PO8에 대한 사례 설명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9.책임의식]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컴퓨터공학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출구면담
성취 수준 컴퓨터공학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을 인식할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실천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컴퓨터공학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을 인식할 수 있으며 사회적 책임을 어느 정도 실천할 수 있다. <신설 2016.11.28>
컴퓨터공학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을 인식하고 있으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능력이 미흡히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공학윤리헌장 참고)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공학윤리헌장 참고)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공학윤리헌장의 항목들 중 7가지 이상을 숙지하고 있으며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신설 2016.11.28> [붙임 2-1] 참고
공학윤리헌장의 항목들 중 3가지 이상을 숙지하고 있으며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신설 2016.11.28>
공학윤리헌장의 항목들 중 2가지 이하의 항목들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신설 2016.11.28>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6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95% 이상을 차지함 <개정 2016.11.28., 개정 2018.03.14>
실행 직업과윤리 교과목 수강, 공학윤리헌장 숙지, 사회 생활과의 연관성 파악 <신설 2016.11.28>
측정 평가도구 : 출구면담,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출구면담”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출구면담 : 상담을 통해 공학윤리헌장의 의미 설명 및 숙지 유도, 직업과 윤리 수업 시간을 통한 공학윤리헌장에 대한 소개 검토
  - 자가진단 평가 : 상담을 통한 책임 의식의 중요성 강조 <개정 2016.11.28>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PO10.평생학습]의 평가 체계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수행준거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항상 새로운 정보와 최신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의지와 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도구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출구면담
성취 수준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컴퓨터공학 분야의 새로운 기술 습득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 및 의지를 구체적으로 피력할 수 있다.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습득을 위한 방법 및 의지를 갖고 있으나 구체적이지 못한다.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출구면담”의 평가기준
성취수준 평가기준 상세평가기준
평생학습의 필요성 및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부 과정에서 이를 실천한 경험이 있다. [붙임 2-1] 참고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으나 구체적이지 못하다.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자가진단 평가”의 평가기준
[붙임 5]졸업예정자 학습성과 자가진단 평가지 참고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 평가단계, 목표수립, 실행, 측정, 평가, 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절차 (자율 개선 구조)
목표수립 모든 평가도구에 있어서 ‘상’이 30% 이상, ‘상’과 ‘중’의 합이 80% 이상을 차지함
실행 관련 교과목 수강 : 현대사회와기술, 직업과윤리, 리더쉽과커뮤니케이션 등 학술지 및 잡지 구독, 최신 기술 정보 습득
측정 평가도구 : 출구면담, 졸업예정자 자가진단 평가
평가방법 및 평가기준 : 상기 “출구면담” 평가기준과 “자가진단 평가” 평가기준 참고
평가 목표달성 여부 판단, 달성도 평가
개선 ▪평가 도구 별 목표 달성 시 : 3년 연속 목표 달성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상향 조정 검토
▪평가 도구 별 목표 미달 시 :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실행
  - 출구면담 : 전문교양 교과목 검토를 통한 평생학습 관련 내용 강화 또는 관련 교과목 추가, IT 잡지 구독 권장
  - 자가진단 평가 : 상담을 통한 평생 학습의 의미 설명 및 중요성 강조
* 평가 도구 별로 3년 연속 목표 미달 시 목표치 또는 평가기준의 하향 조정 검토
공개 평가 결과, 분석 내용, 개선 사항을 학과 홈페이지 등에 공개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공학윤리헌장

제정 2007.12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은 세계화를 지향하며 국가 및 지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중추적인 과학 기술인이 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윤리헌장을 스스로 준수하고 윤리적인 교육 공동체를 실현하는데 이바지 한다.

전공분야의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1. 1. 미래의 선도적 과학 기술인이 되기 위해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인지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2. 2. 수강 교과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교과목에서 제시한 학습성과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3. 3. 프로젝트 교과목 및 학과 동아리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스스로 문제를 설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배양을 위해 노력한다.
  4. 4. 글로벌 과학 기술인이 되기 위해 외국어 함양을 위해 노력한다.

과학 기술인으로서 윤리의식 함양을 위해

  1. 1. 금오공과대학교 학생으로서 항상 긍지를 가지고 불명예스러운 행동을 하지 않는다.
  2. 2. 모든 교육 평가(시험, 과제, 보고서 등)에 부정행위 및 베끼기를 하지 않는다.
  3. 3. 교내 시설물(강의실, 실험실, 도서관, 기타 공공장소 등)을 항상 깨끗이 사용하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 한다.
  4. 4. 대학 및 우리 학과가 정한 제반 규정을 잘 준수한다.
  5. 5. 학과 구성원 간에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수치심이나 차별감을 느낄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
  6. 6. 학과 구성원 간의 인사를 생활화 하며 수업 및 면학 분위기를 해치지 않도록 공공장소에서 정숙을 요한다.

사회 참여와 봉사의식 함양을 위해

  1. 1.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학과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2. 대학 및 학과에서 운영에 하는 봉사 동아리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3. 3. 대학 및 학과에서 운영하는 멘토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업 성과가 미진한 학생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4. 4. 국가 및 지역의 사회단체에서 운영하는 기관에 참여하여 봉사 의식을 함양한다.
  5. 5. 자신의 전문 지식이 국가 및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회

[붙임 2-1] 학습성과 별 상세 평가 기준

과정 인증 / 비인증 학번 성명
[PO1.기초응용] 평가도구 “출구 조사”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질문
  • 1) 전공과 관련하여 경험한 과제(교과, 비교과 포함) 중 기초지식(수학, 기초과학, 전문교양)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 기초지식의 의미 및 적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라.
  • 2) 적용한 사례가 없다면 기초지식 중 한 가지를 설명하고 컴퓨터공학 문제로의 적용 방안을 설명해 보라.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사례 제시 여부 기초지식에 대핸 이해 적용의 적합성
기초지식을 활용한 사례가 있음 해당 기초지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음 적용 방법이 적절함 100
적용 방법이 적절하지 못함 80
해당 기초지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적용 방법은 적절함 60
적용 방법이 적절하지 못함 20
기초지식을 활용한 사례가 없음 제시한 기초지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음 적용 방법이 적절함 40
적용 방법이 적절하지 못함 20
제시한 기초지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기초지식 적용 과제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2. 문제분석]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평가 자료
 ▪종합설계 보고서 또는 해당 학습성과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설계 보고서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문제에 대한 이해도
(문제 분석의 적절성)
문제 정의의 구체성
(모델링 : 수학적 표현 또는 정형화된 문제 정의)
대상 문제에 대한 분석이 적절함 문제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음 100
문제에 대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명확하지 않음 80
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없이 바로 설계 작업을 수행함 60
대상 문제에 대해 분석은 하였으나 미흡함 문제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음 80
문제에 대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명확하지 않음 60
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없음 40
대상 문제에 대한 분석이 없음 문제에 대한 적절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음 50
문제에 대한 모델링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명확하지 않음 20
문제에 대한 모델링이 없음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설계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3.설계능력]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평가 자료
 ▪종합설계 보고서 또는 해당 학습성과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설계 보고서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프로젝트 설계의 구체성 요구사항 및 제한조건에 대한 분석의 적절성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가 구체적임 분석이 적절함 100
미흡함 80
분석 내용이 없음 60
구체적이지 못함 분석이 적절함 75
미흡함 65
분석 내용이 없음 55
설계가 존재하지 않음 분석이 적절함 40
미흡함 20
분석 내용이 없음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설계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4.검증능력]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평가 자료
 ▪종합설계 보고서 또는 해당 학습성과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설계 보고서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개발 작품의 완성도 최신 기술에 대한 적용 능력
당초 계획에 부합하여 정상적으로 동작 실험 등을 통해 구현 결과를 분석/검증하고 개선하였음 100
실험 등을 수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분석 및 적용이 미흡함 80
분석 작업을 수행하지 않았음 60
계획에 어느 정도 부합하지만 미흡함 실험 등을 통해 구현 결과를 분석/검증하고 개선하였음 75
실험 등을 수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분석 및 적용이 미흡함 65
분석 작업을 수행하지 않았음 55
제대로 동작하지 않음 실험 등을 통해 구현 결과를 분석/검증하고 개선하였음 40
실험 등을 수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분석 및 적용이 미흡함 20
분석 작업을 수행하지 않았음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설계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5.도구활용]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평가 자료
▪종합설계 보고서 또는 해당 학습성과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설계 보고서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개발 도구에 대한 활용 능력 최신 기술에 대한 적용 능력
개발 도구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히 활용함 해당 기술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히 적용함 100
기본적인 활용 수준에 그침 75
적용 기술이 불명확하거나 적용이 부적절함 50
개발 도구의 활용이 기초적인 수준에 그침 해당 기술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히 적용함 75
기본적인 활용 수준에 그침 50
적용 기술이 불명확하거나 적용이 부적절함 25
개발 도구를 활용하지 않거나 적용이 부적절함 해당 기술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히 적용함 50
기본적인 활용 수준에 그침 25
적용 기술이 불명확하거나 적용이 부적절함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설계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6.협동능력]의 평가도구 “출구 조사”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질문
  • 1) 학생 포트폴리오 자료 중 본인이 참여한 팀 프로젝트(교과, 비교과과정 모두 포함) 결과 보고서를 제시하고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완수했는지를 설명해 보라.
  • 2) 협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보라.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팀 프로젝트
수행 여부
팀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협동의 필요성
인식
팀 프로젝트 수행 증빙 자료가 있음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음을 설명할 수 있음 협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100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80
팀원으로서 역할은 있으나 이를 완수하지 못함 협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60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40
팀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함 협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30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20
팀 프로젝트 수행 증빙 자료가 없음 - -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학생이 제시한 팀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7.의사소통] 평가도구 “종합설계”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평가 자료
 ▪종합설계 보고서 또는 해당 학습성과의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설계 보고서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발표력 보고성의 체계성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함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되어 있음 100
기본적인 내용은 포함하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함 75
내용 이해가 힘듦 50
보고서만을 보고 설명하거나, 설명이 부족함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되어 있음 75
기본적인 내용은 포함하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함 50
내용 이해가 힘듦 25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듦 이해하기 쉽도록 잘 구성되어 있음 50
기본적인 내용은 포함하고 있으나 체계적이지 못함 25
내용 이해가 힘듦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설계 보고서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8. 공학이해] 평가도구 "출구 조사"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질문
  • 1) 교과과정 또는 비교과과정을 통해 자신이 경험한 과제를 토대로 해당 과제에서의 컴퓨터공학적 해결 방안의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설명하라. 그리고 제시한 해결 방안에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해 보라.
  • 2) 자신이 경험한 과제가 없다면 특정 컴퓨터공학 문제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안전, 경제, 사회, 환경 등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설명하라. 그리고 제시한 해결 방안에 문제점이 있다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해 보라.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과제 제시 파급효과에 대한 설명
자신이 경험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와 관련하여 공학이해에 대한 설명을 진행함 파급효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대처 방안을 제시함 100
파급효과를 설명하고 있으나 대처 방안은 제시하지 못함 80
대략적인 설명이 가능하나 부정확함 60
파급효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40
과제를 제시하지 못함 단, 특정 컴퓨터공학 문제를 제시함 파급효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대처 방안을 제시함 80
파급효과를 설명하고 있으나 대처 방안은 제시하지 못함 60
대략적인 설명이 가능하나 부정확함 40
파급효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20
컴퓨터공학 문제를 제시하지 못함 -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공학이해 관련 에세이(면담 참고 자료)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9.책임의식] 평가도구 “출구 조사”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질문
  • 1) 학과의 공학윤리헌장을 참고하여 각 항목의 의미 및 중요성과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해 보라.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의미 및 중요성
이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 이해
7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 7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있음 100
3~6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있음 80
2개 이하의 항목에 대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있음 60
3~6개 항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 3~6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있음 60
2개 이하의 항목에 대해 사회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있음 40
2개 이하의 항목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 -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학과 공학윤리헌장 관련 에세이 (면담 참고 자료)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

[PO10.평생학습] 평가도구 “출구 조사”의 상세 평가 기준 및 평가표
질문
  • 1) 학부 과정을 통해 평생학습을 실천한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해 보라.
  • 2) 컴퓨터공학과 관련하여 평생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보라.
  • 3) 학부 또는 졸업 후 평생학습을 위한 방법 및 실천 계획을 설명해 보라.
평가표
평가 항목 점수 성취수준 평가결과
(O)표시
학부 과정의
평생학습 실천
평생학습의
필요성 이해
실천 방법 및
계획
평생학습을 실천한 사례를 제시함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음 3가지 이상 제시 100
1~2가지 제시함 80
제시하지 못함 60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함 3가지 이상 제시 80
1~2가지 제시함 60
제시하지 못함 40
평생학습을 실천한 사례가 없음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음 3가지 이상 제시 80
1~2가지 제시함 60
제시하지 못함 40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함 3가지 이상 제시 40
1~2가지 제시함 20
제시하지 못함 0
평가 의견 :
첨부 자료 : 평생학습 관련 에세이 (면담 참고 자료)

년        월         일

심사위원 소속 :    컴퓨터공학과    성명: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