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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 및 평가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 학습성과 : 구분, 번호, PO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번호 PO내용
전공기반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 능력
3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력
기본소양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8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

건축공학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간의 상관관계 : 학습성과, 교육목표, 전공기반 (공학지식, 실험능력, 문제해결, 실무능력, 설계능력), 전문교양(협동능력, 의사전달, 종합인식, 윤리의식, 자기계발), 계, 백분위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 전공기반 전문교양 백분위
교육목표 공학
지식
실험
능력
문제
해결
실무
능력
설계
능력
협동
능력
의사
전달
종합
인식
윤리
의식
자기
계발
1. 창의적 인재 양성 0.3 0.3 0.4 1.0 100점
2. 실천적 인재 양성 0.1 0.2 0.4 0.3 1.0 100점
3.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 0.4 0.3 0.3 1.0 100점
0.1 0.2 0.4 0.3 0.3 0.3 0.3 0.3 0.3 0.4 3.0
학습성과 항목
  1.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2. 2. 데이터분석 능력
  3.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4.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5.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6.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7.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8.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9.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10.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학습성과와 평가도구의 연관성과 평가 및 개선주기

학습성과와 평가도구의 연관성과 평가 및 개선주기 : 평가도구, 학습성과(1, 2, 3, 4, 5, 6, 7, 8, 9, 10, 평가주기, 개선주기), 평가시스템(평가주체)에 관한 정보 제공
평가도구 학습성과 평가시스템
1 2 3 4 5 6 7 8 9 10 평가주기 개선주기 평가주체
재학중평가 교과과정 교과목평가(포트폴리오) 매학기 4년 교수
시스템설계 매학기 4년 교수
강의평가 매학기 4년 학생
지도교수상담 매학기 4년 교수
비교과과정 신입생기초학력조사 매년 4년 교수
재학생설문조사 매년 4년 교수
졸업예정자설문조사 매년 4년 교수
출구조사                     매년 4년 교수
졸업논문 매년 4년 교수
건축자격시험 매년 4년 외부
공인어학시험 매년 4년 외부
학생포트폴리오(참고) 매년 4년 교수
졸업후평가 졸업생 의견조사 매년 4년 교수
졸업생 실태조사 매년 4년 교수
산업체 설문조사 매년 4년 교수
  12 13 14 15 17 20 13 10 18 13      

주) ● : 매우밀접(2점), ◎ : 다소 관련(1점), 빈칸 : 관계적음(0점)

학습성과 항목
  1.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2. 2. 데이터분석 능력
  3.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4.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5.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6.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7.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8.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9.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10.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항목별 수행준거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항목별 수행준거 : 분야, 평가도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항목(PO1, PO2, PO3, PO4, PO5, PO6, PO7, PO8, PO9, PO10)에 관한 정보 제공
학습성과(Program Outcomes) /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①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수학, 물리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건축공학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 평가할 수 있다.
③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현실적 제한요소인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④ 공학문제들을 인시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건축구조, 건축환경,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⑤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⑥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용에 구성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⑦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⑧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평생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고, 본인의 평생교육을 기획할 수 있다.
⑨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 경제, 환경,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 이해
수행준거 건축기술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⑩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수행준거 건축의 사회, 경제, 환경적인 측면을 이해할 수 있다.
⑪ 직업적, 도적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
수행준거 건축공학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⑫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수행준거 외국어로 전공문제를 표현하고 자신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성과 “PO 1. 공학 지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수학, 물리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출구조사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수학, 기초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이상화된 건축공학 수리모델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건축공학 관련 문제를 모델화 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기본 지식을 2가지 이상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기본 지식을 1가지 이상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수학, 기초과학 및 건축공학 관련 지식을 알고 있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설문내용 평가기준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수학, 물리, 생물, 확률통계 및 기본적인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건축공학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MSC 교과목 수강
- 수학, 기초과학 원리를 건축공학 문제에 적용한 다양한 예제 교육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출구조사를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출구조사와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령함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1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2. 실험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건축공학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실험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 평가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하여 실용적 가치를 지닌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문제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실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해당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설정할 수 있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문서를 통하여 적절히 제시되어 있다.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명확하지 않다.
실험계획, 수행, 분석 및 결과가 기술되어 있으나 내용이 부족하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 능력(전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자료 분석, 실험 관련 교과목 수강
- 공학 기본원리를 공학문제에 적용한 다양한 실험 교육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2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3. 문제 해결”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건축구조, 환경설비,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모델의 한계를 공학적 판단으로 보완하여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추출된 문제를 이상화된 수리모델을 통하여 정식화할 수 있다.
건축공학적 문제의 핵심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추출된 문제점을 공학적 판단으로 보완하여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추출된 문제를 이상화된 수리모델을 통하여 정식화하였다.
건축공학적 문제의 핵심을 인식하고 추출하였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3)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건축구조, 환경설비, 건축시공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공학문제들을 인시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 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3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4. 실무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건축공학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의 기본 활용법을 학습한다.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최신 공학 도구 및 기술의 특성을 이해한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공학문제 해결에 적합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를 활용하여 응용하였다.
공학문제 해결에 적합한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 를 활용하였다.
공학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정보 및 도구를 사용하였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건축공학에 필요한 설계와 실험, 기술, 최신공학도구 및 실무에 필요한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공학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MSC 관련 교과목 수강
- 공학적 문제를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
측정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4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5. 설계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현실적 제한요소인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전체 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필요조건을 바탕으로 요소별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설계에 요구되는 필요조건을 이해할 수 있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전체공정 및 시스템을 설계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제한조건을 바탕으로 요소별 설계가 수행되어 있다.
설계에 요구되는 필요조건이 반영되어 있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5)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설계조건을 반영하여 건축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6. 협동 능력”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동에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가치있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팀 구성원끼리의 상호 의사소통을 논리적으로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복합 학제적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팀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가치있는 결론으로 정리하였다.
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전공과목 관련 팀작업이나 건축시스템설계 활동에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창의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 관련 교과목 수강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설계 교육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파악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중’이면 해당 평가항목 관련 교과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하고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5의 달성등급이 ‘하’이면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개선을 원칙으로 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7. 의사 전달”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평가도구 - 졸업논문(종합설계)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제시된 의견을 평가, 분석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자신의 주장을 명확하게 글 혹은 말로써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졸업논문 내용을 면밀하게 평가 분석하여 명확하게 발표 및 전시하였다.
졸업논문의 내용을 발표 및 전시하였다.
졸업논문의 내용을 발표하였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전공과목 관련 발표에서 정확하고 자신감 있는 발표를 해낼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의사 전달 관련 전문교양 수강,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
- 졸업논문의 전시 및 발표
측정 - 교과목 CQI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논문을 통해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7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7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전공 주제 교과목 보고서 작성 능력과 발표 능력의 배양 방안을 강구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8. 종합 인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건축기술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건축공학의 사회적 영향을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다.
건축공학과 미래사회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건축공학의 현재 위상을 이해한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4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2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8)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건축기술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공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 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시키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건축 관련 자격증 획득
- 교내외 전공 분야 강연회, 특강 등 참여 독려
측정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8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8의 달성등급이 ‘중,하’이면 외부전문가의 초청강연, 현장견학 등을 다변화시켜 개선토록 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9. 윤리 의식”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이행
수준
건설 산업의 리더에게 요구되는 엄격한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을 인식한다.
관련 업무의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인지된 시사적 논점의 해결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건설 기술자로서의 직업적, 도덕적 책임감과 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건축공학 엔지니어가 가져야할 엄격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 엔지니어가 가져야할 엄격한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알고 있다.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건축공학 엔지니어로서 직업적 윤리와 책임의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직업적, 도적적인 책임에 대한 인식을 배양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전문교양 수강
- 건축기행 참여 독려
측정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9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9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항생 상담을 통해 미래설계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윤리를 강조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학습성과 “PO 10. 자기 계발”의 수행준거 및 평가 방법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목표 : 수행준거, 평가도구, 이행수준 (상,중,하), 학과목표에 관한 정보 제공
수행준거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평가도구 - 출구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 건설기술자격
이행
수준
시사적 문제에 대하여 건축공학도의 입장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 및 국제적 안목을 국제협업에 적극 활용한다.
인지된 시사적 논점의 해결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다.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구두 및 문서로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시사적문제가 건축공학분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기본적으로 인지한다.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학능력을 배양한다.
학과목표 상: 30% 이상, 중: 40 % 이상, 하: 30% 미만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2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1가지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
건축공학이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 하고 있다.
평가도구 “어학성적”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출구조사”의 평가기준 : 이행수준,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이행수준 평가기준
TOEIC 700점 이상
TOEIC 500-699점, 외국어 교고목 18학점 이상, 외국어강좌 90시간 이상
TOEIC 500점 미만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평가도구 “설문조사”의 평가기준 : 설문내용, 평가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설문내용 평가기준
10)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건축의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 인식 및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다.)
① 우수 ② 보통 ③ 미흡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Closed-Loop (자율 개선 구조) : 목표, 목표기준, 실행, 측정, 평가개선, 공개에 관한 정보 제공
목표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지속적으로 확보
목표기준 -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의 30% 이상이 상, 40% 이상이 중, 30% 미만이 하
실행 - 전문교양 수강
- 시사적 독서의 장려
- 어학관련강좌 수강, 모의TOEIC 응시 장려
- 해외어학연수 지원 장려
측정 - 출구구사를 통하여 교과목 학습성과의 성취도 측정
- 졸업예정자 설문조사를 통해 자가진단
평가개선 - 졸업논문과 설문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평가자료 축적
- 공인TOEIC성적
- 학습성과 달성도는 4년 주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방법(평가도구, 평가기준 등) 개선 및 교과목 수정
․ 학습성과10의 달성등급이 ‘상’이면 학습성과 달성으로 보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함.
․ 학습성과10의 달성등급이 ‘중, 하’이면 건설현장에서의 문제점, 환경문제점 등에 대한 전문가의 초청강연, 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이해를 증진시키고, 어학관련강좌의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학교 측에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좌의 개설운영을 건의함.
공개 -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개선을 위한 실행계획을 학부 홈페이지에 공개
- 개인의 경우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공지

비교과정의 학습성과 최소인증기준

비교과정의 학습성과 최소인증기준 : 구분, 평가기준, 평가 결과의 판정, 평가시기, 대상자, 평가주체, 최소달성기준에 관한 정보 제공
구분 평가기준 평가 결과의 판정 평가시기 대상자 평가주체 최소달성기준
PO1 공학지식 출구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2 실험능력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3 문제해결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4 실무능력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5 설계능력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6 협동능력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7 의사전달 졸업논문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8 종합인식 출구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9 윤리의식 출구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PO10 자기계발 출구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공인TOEIC 취득점수 상 : 700점 이상
중 : 500점 이상
(영어학점이수 18학점 이상)
(해외영어연수 1년 이상)
(외국어강좌 90시간 이상)
하 : 500점 미만
매년 12월말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졸업예정자
설문조사
상 : 81점 이상 / 100점 만점
중 : 61점 이상 / 100점 만점
하 : 60점 이하 / 100점 만점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
4학년졸업예정자
(공학인증이수 학생에 한함)
교육평가위원회 중 이상
학습성과영역 종합 판정 PASS FAIL
ㆍ10개 학습성과 모두 최소 달성기준을 충족하여야 함.
ㆍ최소달성기준 : 학습성과별 2가지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결과 중 한개 이상이 “중” 등급 이상 이어야함
학습성과(PO) 항목
  1. 1.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 능력
  2. 2. 데이터분석 능력
  3. 3. 공학문제 인식 해결 능력
  4. 4. 공학기술, 도구 사용능력
  5. 5. 시스템, 요소, 공정 설계 능력
  6. 6. 복합학제적 팀 수행능력
  7. 7. 표현 및 의사전달능력
  8. 8. 공학해법의 영향에 대한 이해 능력
  9. 9.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10. 10. 자기 주도 학습 능력